열대우림 파괴하는 ‘팜유’, 대체 기름 개발 필요성 대두 

김정희 발행일 2023-06-22 21:31:01
사진=언플래쉬

[데일리환경=김정희 기자] 식품을 비롯해 화장품, 생활용품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팜유가 환경파괴 특히 야생동물과 숲을 파괴하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팜유란 야자수 나무 열매의 과육 부분을 찐 뒤 압축해 뽑아내는 식물성 기름을 말한다. 팜유가 우리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바로 공기 중 쉽게 산패되지 않는 성질 때문이다. 또한 콩이나 해바라기를 원료로 뽑아내는 식물성 기름과 비교했을 경우 동일 면적에서 재배량이 팜유가 10배 이상 높다는 점 역시 팜유의 큰 장점이다. 

세계자연기금(WWF)에 따르면 팜유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식물성 오일이라고 한다. 하지만 과거부터 팜유에 대한 시선은 곱지 않다. 팜유 생산 시 파괴되는 열대우림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팜유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재배기 개간 과정에서 행해지는 살림 벌목이 가장 큰 문제다. 또한 열매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각종 살충제와 화학비료는 수질 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또한 팜유 생산 기업들이 더욱더 많은 팜유를 생산하기 위해 열대우림에 고의로 불을 내 야자수 나무를 심었던 정황 역시 포착된 바 있다. 

이와 같은 과정들은 환경파괴를 넘어 이곳을 서식지로 삼아 살고 있는 다양한 야생동물들을 죽음으로 몰아내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숲을 태우는 것은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야자수를 심는 곳의 면적은 지난 50년 새 9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러하자 세계 각국에서는 환경파괴를 막기 위해 팜유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기름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지난 1월 영국 일간지 BBC는 미국의 한 바이오 스타트업 기업이 사탕수수의 당분을 먹여 키운 효모를 통해 팜유 대체 기름을 개발해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 기업이 개발한 기름의 장점은 팜유처럼 숲을 파괴하지 않고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사탕수수의 당분이 효모의 먹이인데, 이 당분은 이미 사탕수수를 키우는 곳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야자수를 심고, 키워 팜유를 얻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7년이지만 새로 개발된 기름은 약 7일이면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대체 기름을 위한 노력과 함께 국제사회는 팜유 생산을 위해 불법으로 행해지고 있는 벌목이나 화전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행해야 한다. 또한 불법적인 방법이 아닌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야자수 나무를 재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해 보인다. 

만약 계속해서 불법적인 방법으로 팜유가 생산된다면 팜유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세계 각국은 이와 같은 상품에 대한 강력한 규제를 만들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2)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뽀삐
    뽀삐 2024-06-18 17:48:26
    팜유 엄연히 외국에서 갱단애들이 원주민 쫓아내고 원시림 뽑아내고 팜유 심어서 한단 말 무성한데... 그런 애들이... 유한킴벌리 흔들면서 녹화산업 자랑하면 구역질나더라...
    환경파괴의 상징 팜유 흔드는 인플루언서 여자들도 화장떡칠 괴물같아... 얼마나 양심이 없으면 노예노동 환경파괴 나몰라라 라면이나 빨고 다닐까!!! 아이, 재수없어! 역시 노예노동 팜유 흔들고 다니는 여자들은 싹 다... ((( 화장떡칠 괴물 ))) 같더라
  • 뽀삐
    뽀삐 2024-06-18 17:47:43
    유통임박 식품먹자! 유통임박 식품먹고 버려지는 음식물쓰레기 줄이자! 플라스틱프리..! 오늘도 유통임박한 라면과 커피 먹고... 레토르트식품생산수입수출금지! 라면생산수입수출금지! 더 이상... 농약범벅 팜유마피아의 노예로 살아가지 말자! 팜유 하나라도 유기농 먹어서... 저가에 시달리면서 관절염에 시달리는 외국사람들... 그 사람들의 피눈물을 모른채로 살지 말자! ----팜유 칭찬해주는 신문기사는 팜유산업의 폭력성 나몰라라 하네.. 팜유 광고하는 전지구의 연예인와 인플루언서들도 없어보이더라.. 팜유 엄연히 외국에서 갱단애들이 원주민

함께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