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자원 사용제품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자원순환 기여 ↑

안영준 발행일 2025-04-14 14:50:12

[데일리환경=안영준 기자] 순환자원 사용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순환자원 사용제품은 품질인증 순환자원을 일정 비율 이상 원료로 사용한 제품을 말한다. 최근 환경부는 순환자원 사용제품에 관한 이야기를 전하며 환경 보호를 위한 한 걸음을 내디뎠다. 

순환자원 사용제품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순환자원에 대한 의미부터 살펴봐야 한다. 순환자원이란 사용하고 난 폐기물이지만 인간의 건강과 환경에 유해하지 않고, 경제성을 가지고 있어 방치될 우려가 없는, 즉 활용 가치가 높은 폐자원을 폐기물이 아닌 자원으로 보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순환제품은 쓰레기 등으로 인해 환경 오염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시점 매우 중요하게 짚고 넘어갈 부분이다. 이처럼 순환자원 중 품질인증을 받은 순환자원을 10% 이상 원료로 사용한 제품은 순환자원 사용제품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순환자원 사용제품을 인증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 순환자원 사용제품을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신청할 수 있고 별도의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순환자원 사용제품 확인 절차의 세부 과정은 신청서를 제출하고 접수하면 제출 자료 검토 및 보완 요청 과정을 거쳐 서류 심사를 진행하고 이후 현장 조사를 하고 결과를 최종 통보하고 확인서를 발급한다.

그렇다면 순환자원 사용제품을 인증 받은 후에는 어떤 혜택이 있을까? 순환자원 사용제품으로 확인되면, 제품의 포장 및 용기 등에 순환자원 사용제품, 환경부 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순환자원 사용제품은 공공기관이나 민관 단체 기업 등에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다. 이렇듯 자원순환에 기여한 제품 정보를 쉽게 알릴 수 있어 긍정적인 홍보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소비자는 순환자원 사용제품을 확인해 구매함으로써 유용한 폐자원의 활용에 동참할 수 있다. 이처럼 환경부는 순환자원 사용제품의 확인 절차부터 혜택까지 자세한 내용을 전하며 환경을 위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선사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함께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