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가치소비가 만든 풍경... 무더운 여름 ‘친환경 제품’ 출시↑ 

김정희 발행일 2023-06-26 06:57:36

[데일리환경=김정희 기자] MZ 세대를 중심으로 가치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가치소비란 유행에 얽매여 소비를 행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관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전 세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각종 환경 이슈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추세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패션 업계에서는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먼저 여름을 대표하는 물놀이에 필수품인 수영복을 친환경 소재로 개발한 업체가 있다. 국내의 한 화학섬유 업체는 아웃도어 브랜드와 함께 폐어망을 재활용해 만든 섬유로 래시가드와 윈드재킷 등을 개발했다. 

해당 업체는 수영복 뿐 아니라 가방과 티셔츠 등 다양한 제품 생산에 약 36t에 달하는 폐어망을 재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의 또 다른 아웃도어의 경우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해 만든 의류를 선보였다. 커피 가루의 탈취, 항균 효과를 활용한 것인데 이로 인해 좀 더 소비자들이 의류를 쾌적하게 착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친환경 가방 역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라피아 가방’이다. 라피아는 야자 잎에서 추출한 섬유로 만든 가방이다. 라피아는 나무줄기를 이용해 만든 라틴과 비교했을 때 훨씬 가볍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이 라피아는 친환경 소재로 각광받아 다양한 브랜드에서 이를 활용한 신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며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20일 한국소비자원은 전국 20~60대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90.7%가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는 답변을 내놓았다고 전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86.4%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것이라 응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이 최근에는 환경보호를 비롯해 사회적 책임, 동물권 보호 등을 고려한 가치소비가 주목받고 있다. 환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자연스레 재활용을 지향하는 브랜드나 친환경 제품을 생산해 내는 브랜드를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환경문제에 경각심을 가진 수많은 소비자들의 수가 계속해서 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은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제품 개발에 열을 올려야 한다. 

사진=언플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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