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

해수부, 친환경선박 보급 확산을 위한 온라인 정책설명회 개최

안상석 발행일 2021-04-16 07:48:38
친환경선박으로 ...정부 보조금도 받고

[데일리환경=안상석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운선사, 조선소, 선박기자재 업체 및 관련 협회 등을 대상으로 4월 16일 14시부터 ‘친환경선박 온라인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

정부는 작년 1월 1일부터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친환경선박법)」을 시행하여 중앙정부, 지자체 등 공공분야의 친환경선박 건조를 의무화하고, 민간분야에는 친환경선박 건조비용 등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친환경선박 인증을 획득한 내항선박 사업자에게 건조비용의 최대 20%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1월에 1차 사업공고(1. 4.~2. 15.)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정부 보조금은 친환경선박 인증을 받은 후 신청이 가능한데, 일부 선사가 ‘인증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인증서 발급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1차 공고 시에는 지원율이 높지 않았다.

이에, 해운선사, 조선소 및 기자재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정부 정책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정부와 민간이 서로 소통하여 친환경선박의 보급을 확산하는 데 기여하고자 정책설명회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번 온라인 설명회는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될 예정이다.

설명회에서는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친환경선박 ‘국가인증제도 ’와 ‘보조금 지원사업 ’ 등 정부의 신규 정책을 안내하고, 참석자들이 직접 정책담당자와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선사의 비용부담을 완화하여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친환경 보조금 외에도 민간 금융기관과 함께 특별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설을 추진 중이며, 이번 설명회에서 관련 내용도 안내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4월 14일에 시작된 「친환경인증선박 보급 지원사업」 2차 공고의 상세 내용은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지원을 원하는 경우 5월 14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최종욱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정부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친환경선박 보급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친환경선박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민간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함께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