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제(21일) 국토교통위 철도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 한준호 의원(사진)이 납기지연을 일삼아온 ㈜다원시스 박선순 회장을 질타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을))이 국토교통부와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다원시스는 2018년 1차 150량 2019년 2차 208량의 EMU-150 열차 제작 납품 계약을 수주한 후 230량을 납품하지 못하고 있다.
계약 당시 최종납기일은 1차 계약이 2022년 12월 2차 계약은 2023년 11월이다.
한준호 의원은 “코레일에서 1,2차 EMU-150 제작 선급금으로 4130억 원이나 받았는데, 납품이 40%도 되지 않았다. 3차 116량(2208억)은 어떻게 수주했냐. 납득이 가질 않는다. 납품이 가능하긴 한 거냐”고 말했다.
박선순 회장은 “원활하게 생산하고 있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한준호 의원은 며칠 전 다원시스 정읍공장에서 의원실이 직접 촬영한 사진을 증거로 제시하며 “야적장은 텅 비어있고, 공정검사표 상 2025년 1월 이후 진행도 안 되고 있다.”며 “배선, 단열재 다 진행돼야 하는데 도색 후 입구가 막혀있는 열차가 태반이다. 코레일은 저게 납품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냐.”고 질타했다.
이어 ㈜다원시스의 신사옥 건립에 대해 “지난 9월까지 연체 없이 521억 원의 건축 대금을 지급했는데, 협력사 대금 미지급으로 신안산선 차량 제작이 중단돼 있지 않나.”며 신사옥 건축대금은 지연 없이 납부하고 계약 차량 납품은 지연시키는 행태를 비판했다.
또 “경기도에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전동차 제작 선급금도 485억 원을 받았는데 이건 4년 뒤에 납품이 가능하냐.”며 우려를 표했다.
㈜다원시스가 코레일로부터 2024년 수주한 EMU-150 3차 계약에 대해서도 “선급금 받아서 지체상금 돌려막기 하는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준호 의원은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을 향해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다. 철저하게 조사하고 감사해야 한다.”며 국토교통부의 감사를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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