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업계 성장, 플라스틱 사용 뿐 아니라 환경까지 심각...규제보다 근본적인 원인 잡아야

안상석 발행일 2021-12-22 19:37:06

최근 배달 업계의 막대한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 일회용품 등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또 다른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오토바이 사용량 역시 급증하고 있는 것.

오토바이에서는 대기오염 물질이 배출된다. 오토바이 한 대에서 나오는 대기오염 물질 등은 승용차 한 대의 다섯 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만 해도 마땅한 단속과 규제가 없었지만, 오토바이에 대한 기준이 강화돼 눈길을 끈다.

정부는 늘어나는 오토바이 사용량에 칼을 뽑아들었다. 오토바이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배출 허용 기준을 강화한 것. 전국의 오토바이 수는 전체 등록 차량 중에서도 10%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약 200만 대가 훨씬 넘는 수준인 것이다.

하지만 오토바이 한 대에서 나오는 대기오염 물질은 일반 승용차 한 대 보다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무려 5배에 이르는 것으로, 사용량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환경오염은 심해지고 있는 것이다. 

동시에 오토바이에서 나오는 탄화수소를 비롯해 질소산화물 등은 대기 오염의 주 원인으로 꼽히고 있고, 현재도 논란의 중심에 있다. 과거만 해도 제재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바 있다. 허가제 대신 등록제로 진행되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것.

뿐만 아니라 260cc를 초과하지 않는 오토바이에 대해서는 정기 검사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하게 나왔다. 이에 지난 2017년, 정부 측은 유로 3에 맞춰서  진행됐던 배출 허용 기준을 유로 4로 높여 눈길을 끈다. 

오토바이의 경우에는 배달용 등으로 많이 활용된다. 특히 최근 배달 업계의 막대한 성장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오토바이의 경우에는 생활권이나 우리에게서 근접적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규정이 새롭게 책정됐고, 대기오염물질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정부 측은 정화용 촉매와 함께 필터 등의 배출가스 부품들의 보증 기간을 늘림으로써 실용적인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계속해서 오토바이 사용량이 급증한다면, 규정은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친환경 오토바이 등의 개발 등과 같이 보다 근본적인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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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밤맛
    밤맛 2021-12-23 03:03:10
    260cc 이하 중소형 오토바이도 2021년부터 정기검사 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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