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취임 후 2년 1개월 ... 홍보비 256억 4천6백만원 집행

전국 / 안상석 기자 / 2020-10-18 11:12:21
2020년 연간 예산액 126억원, 2016년에 비해 96% 증액...한 달에 10억꼴

국민안전수칙홍보는 뒷전, 오로지 지역화폐와 기본소득 집중광고.유럽TV채널 ‘유로뉴스’에 1억 넘는 광고

 [데일리환경=안상석기자]

  “ 국민세금 국민 위해 쓰는 것이 원칙, 이 지사는 본인정책홍보 자제해야 ”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가 이재명 지사 임기 2년1개월 동안 집행한 홍보비가 25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수영 의원이 분석한 경기도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경기도는 이재명 도지사 임기가 시작된 2018년 7월부터 2020년 8월까지 2년 1개월 동안 256억 4천6백여만원의 홍보비를 집행했는데 이는 직전 민선6기 2년 (2016년~2017년) 간의 집행액 140억원의 두 배에 가까운 규모다.

연간 홍보 예산액을 보면, 2016년 64억3천만, 2017년 77억9천만, 2018년 107억2천만, 2019년 117억2천만, 2020년에는 126억원으로, 2016년 예산에 비해 96% 증액되었다. 
한편, 올해는 8개월 동안 1년 홍보비 예산 126억원중 77억3천만원을 집행하여, 이미 2017년 일년치 홍보비를 넘어섰다.
2019년부터 2020년 8월까지 1년8개월간의 홍보내용을 보면, ‘경기지역화폐’ 홍보에 36억1천7백만원을 사용해 같은 기간 총집행액 192억7천만원의 약19%를 사용했다.또 ‘기본소득’홍보에는 총집행액의 약25%인 47억1천만원을 사용해 이 지사의 2대 정책홍보에만 83억3천여만원을 집행, 같은기간 동안 집행총액의 43%를 집중 사용했다.
한편, 코로나위기로 인해 국민안전이 위협받은 2020년 8개월간의 집행내역의 경우, 재난대응캠페인 및 코로나극복 명목으로 집행된 홍보비는 12억3천만원으로, 같은 기간의 총액 77억3천만원의 16%에 불과했다.

이 기간동안 ‘지역화폐’와 ‘기본소득’에 대한 홍보비는 각각 12억4천만원, 24억원으로 총 36억4천만원, 같은 기간 전체의 47%나 되었다. 박수영 의원은 “ 홍보예산의 수익자는 국민이어야 한다. 코로나위기하에서 정치인의 정책홍보에 과다하게 집행하는 것은 상당히 부적절하다 ” 고 지적하며, “이재명 지사는 본인의 정책홍보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

도민의 세금을 개인 정책 홍보에 사용하는 것이 이 지사가 주장하는 공정인가?” 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근 ‘타임’지 광고에 1억원의 광고비를 사용해 비판받고 있는 이재명 지사는 2019년 4월, 유럽TV채널인 ‘유로뉴스’에 도정홍보 내용으로 1억1천5백만원을 집행한 사실도 드러났다.
  (첨부 : 표. 최근5년간(2016~2020.8) 경기도 홍보비 예산 및 집행현황)
최근 5년간 경기도 홍보비 예산 및 결산액 (출처 : 경기도 국정감사 요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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